경기도, 요소수 대응 전담조직(TF) 가동
경기도, 요소수 대응 전담조직(TF) 가동
  • 경기포털뉴스
  • 승인 2021.11.1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병권 권한대행 단장으로 5개 팀 구성
요소수 확보 및 중장기 수요·공급 관리대책 도출

경기도가 요소수 부족 사태에 따른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담조직(TF)을 구성,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경기도는 15일 경기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과 주요 실·국장, 31개 시군 부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제1차 요소수 대응 TF 회의’를 개최했다.

오병권 권한대행은 “경기도는 요소수 부족과 관련해 지난 8일 긴급 현안점검회의를 열어 상황 파악을 했고, 정부 긴급수급조정조치를 포함해 범정부 대응체계를 가동해서 총력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분야별 TF를 기초로 대응방안 마련 및 시군 협조사항·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우선적으로 긴급한 수급 문제 해소에 전력을 기울여 빠른 시일 안에 요소수 부족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전담조직 구성은 도 차원의 단기 요소수 확보 방안 및 중장기 수요·공급 관리대책 도출을 위한 조치다. 전담조직은 권한대행이 단장을, 경제실장이 운영총괄을 맡은 가운데 ▲경제·산업팀 ▲환경·점검팀 ▲교통·운송팀 ▲화물·물류팀 ▲농정·소방팀 등 모두 5개 팀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분야별 현황과 대응방안이 논의됐다. 경제·산업분야에서는 우선 도내 요소수 생산업체와 판매처(유통판매상 등) 현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해외 요소수 수입 시(수입업체) 판로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수시 현장방문을 추진해 생산업체의 애로사항 등 의견을 수렴한 뒤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우리나라 수입품목 1만 2,586개 중 3,941개(31.3%)가 특정 국가 의존도 80% 이상인만큼 도내 기업의 필수 수입품목 국산화를 위한 중장기 기술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교통 분야에서는 도내 버스·택시업체를 대상으로 요소수 재고량과 대책을 파악하고, 운행 차질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지역/노선 대상 수송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화물차와 소방차의 경우도 시군 물류운송 상황을 파악하고 소방재난본부에서 각 소방서 보유량을 조정하는 등 집중관리를 하는 한편 제조업체, 판매업체, 주유소 등을 통해 요소수를 지속 확보할 방침이다.

한편, 요소수 대응 전담조직은 매주 정례회의를 갖고, 사안 발생 시 수시회의를 여는 등 유기적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장·단기 대응책을 마련,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