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요소수 관련 긴급 상황점검 회의’ 개최
경기도의회, ‘요소수 관련 긴급 상황점검 회의’ 개최
  • 경기포털뉴스
  • 승인 2021.11.1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현국 의장, “안정적 공공서비스 제공에 총력 기울일 것”
환경·건설·교통 등 경기도 실국별 보고에 체계적 대응 평가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수원7)이 경기지역 요소수 품귀사태 현황을 살펴보고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한 ‘요소수 관련 긴급 상황점검 회의’를 12일 주재했다.

장현국 의장은 이달 5일부터 18일까지 시행되는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이례적으로 회의를 개최한 데 대해 “요소수 품귀 사태로 경기도 교통과 물류·운송·건설·농업·소방 등 전 분야에 걸친 타격이 우려되고,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긴급회의를 소집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행감 시작 전인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회의에는 진용복(더민주, 용인3)·문경희(더민주, 남양주2) 부의장, 정승현 의회운영위원장(더민주, 안산4)을 비롯한 상임위원회 위원장단, 경기도청 환경국·농정해양국·건설국·철도항만물류국 국장과 버스정책과·회계장비담당관 과장 등 관계부서 공무원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경기도 대응현황 파악을 마친 의원들은 “위급 상황에 경기도가 체계적으로 잘 대응하고 있다”고 격려하는 한편, 추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먼저, 문경희 부의장은 요소수에 대한 전략물자 지정·관리 방안을 논의했다. 문 부의장은 “요소수 국내 생산이 사업성 부족으로 2011년 중단됐기 때문에 요소수 대란은 그 어느 때고 다시 일어날 수 있다”며 “전략물자로 지정할 필요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필요시 정부에 제안하는 등의 근원적 문제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창순 여성가족위원장(더민주, 성남2)은 요소수 허위 판매와 고가 거래 단속 강화를 요구하며 “온라인 중고시장에 요소수 판매글이 올라오고, 사재기 제보도 있는 상황을 감안해 시·군별 유관단체를 중심으로 매점매석 행위와 불법 중고거래에 대해 단속을 강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축산퇴비를 비료화해 봄 농사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인영 농정해양위원장(더민주, 이천2)은 “국내 수입 요소수의 55.5%를 농업용으로 활용하고 있어 농촌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요소 부족으로 비료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축산국과 사전에 협의해 대체비료 확보에 신경 써야 할 것”이라고 건의했다.

심규순 기획재정위원장(더민주, 안양4)은 “경기도가 분야별 대응 태세를 철저히 갖추고 있는 만큼, 홍보에도 각별하게 신경 써 ‘요소수 가짜뉴스’로 불안해하는 도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매연저감장치 미부착 차량의 일시운행 가능 여부 파악 ▲수입품목 공급망 다변화 추진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장현국 의장은  “경기도 각 실·국에 분야별로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며 지금처럼 잘 대응해달라”면서 “경기도의회와 집행부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소방, 의료 등 안정적 공공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경기도 참석 공무원들은 분야별 현황과 대응방안에 대한 실국별 보고를 실시했다. 환경국은 수도권 요소수 제조업체 20개소 등 경기도는 정부의 매점매석 집중 단속에 도 인력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요소수 부족에 따른 대기오염 농도 증가에 대비해 대기질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건설국은 도내 건설기계 11만 대 중 질소산화물 환원촉매장치(SCR)을 부착해 요소수가 필요한 차량은 총 2만 4천대(23%)라고 설명한 뒤, 이달 중 공사 지연이 예상되는 건설현장에 제공할 요소수 공급대책을 건설본부·경기주택도시공사 등과 협력해 마련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이어 교통국은 현재 정부에서 도내 마을버스를 2주간 운행 가능한 요소수 75t을 긴급 지원받아 이날 오후 소규모 버스업체 위주로 우선 공급할 예정이라고 구체적 계획을 밝혔다. 이밖에도 소방차량 출동태세를 확립하기 위한 요소수 추가 확보 현황, 농가 비료 공급을 위한 도 차원의 단기·중장기 대책 등이 간략히 소개됐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는 지난달 15일 중국 요소 수출규제 개시로 물류대란 소방 등 사회 기본 기능 저해, 농업피해 발생 등이 예상됨에 따라 자체 대응방안을 모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