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평화시대 발전포럼,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경기도 평화시대 발전포럼,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경기포털뉴스
  • 승인 2022.06.20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문화자원·재정 등 현황분석 통한 활성화 방안 제시

경기도의회 연구단체 경기도 평화시대 발전포럼(회장 최경자)은 경기도의회 북부분원에서 ‘경기도 문화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문화 활성화 방안 연구’에 대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7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단체 회장인 최경자 의원(더민주, 의정부1)과 한세대학교 유영재 교수를 비롯한 참여연구진,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연구용역 참여연구자인 한세대학교 김광용 교수는 1차, 2차, 3차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개진된 문화예산 사용의 독립성 및 자율성 보장, 내부자원(학교)과 외부자원(지역)의 연계를 통한 네트워크화, 문화전담기관인 문화재단의 역할 등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문화자원, 문화재정, 문화기반기설 등 문화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역 문화 활성화 및 문화발전을 위한 제도적 근거로 조례 개정을 통해 도민들이 원하는 문화자치 기본 환경조성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또한, 설문분석 결과 경기도 문화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문화 활성화 방안 주요 요인으로 내부 및 외부 전문가 네트워킹 시스템 마련, 지자체-문화단체 간 협력, 지역 창의인재 발굴 및 전문성 강화 교육, 지역특유의 마케팅 전략 및 홍보전략 마련, 문화 관련 행정조직의 기획, 비즈니스 운영 능력 등을 지역문화 활성화 주요 요인으로 제시했다. 

특히, 문화 관련 행정조직의 기획, 비즈니스 운영능력과 관련하여 문화 관련 행정조직은 순환보직으로 인해 구체적인 문화자원 파악이 어렵고 체계적인 문화기획의 어려움이 있다. 때문에 문화분야 전문인력 채용 확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지역문화와 연계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도민의 문화 자긍심 고취 및 문화관광 활성화 효과도 도모할 것을 제안했다.

최경자 의원은 “최종보고회에서 도출된 경기도 문화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문화 활성화 방안에 내부 및 외부 전문가 네트워킹 시스템 도입에 필요한 행정·재정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 고 밝히고 “포럼에서 추진됐던 정책연구용역 분석결과를 통해 경기 북부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북부 출신 도의원으로서 그 필요성을 다시금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