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장봉순 이천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국장
인터뷰│장봉순 이천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국장
  • 경기포털뉴스
  • 승인 2022.08.11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한 선거관리로 신뢰받는 이천시선관위 되도록 노력”

“아름다운 선거 문화 정착을 위해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청렴·신중·근면을 덕목으로 이천시선관위 직원들과 농부처럼 선거를 부지런히 가꾸어 나아가겠습니다”

지난달 1일 부임한 장봉순 사무국장은 남양주시선관위 지도담당관, 주시카고총영사관 파견, 경기도선관위 지도1·2과, 중앙선관위 정보자료국 정보기반과, 고양시일산동구선관위 사무국장 등을 역임했다. 

그동안 축적한 선거관리 경험으로 금품선거 근절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공정하고 정확한 절차사무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장봉순 사무국장을 만나 향후 이천시선관위의 계획과 선거에서 중요한 시민들의 역할에 대해 들어봤다.

■ 지난 7월 1일 이천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국장으로 부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이천시민들께 인사 한 말씀.

안녕하십니까. 이천시선거관리위원회 사무국장 장봉순입니다.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지정된 이천시에서 근무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전통공예와 같은 소중한 자산을 보존하면서 첨단 산업을 발판으로 미래로 나아가는 이천시처럼 이천시선거관리위원회도 많은 사람의 희생과 헌신 속에 피어난 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선거정보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하는 등 미래 지향적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참여·공정·화합의 아름다운 선거 문화 정착을 위해 이천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이천시선거관리위원회 소개

선거관리위원회는 헌법상 독립기관으로 이천시선거관리위원회와 그 하부기관으로 관내 14개 읍·면·동에 각각 선거관리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58개 투표구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이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공직선거와 위탁선거 등 각종 선거 및 투표 관리, 정당에 관한 사무처리, 선거·정치의식 함양을 위한 계도·홍보 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대선과 지방선거를 관리했고 하반기에는 12월에 실시하는 이천시체육회장 선거를, 2023년 3월에 실시하는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든 직원들이 공정한 선거관리라는 헌법적 책무를 다해 신뢰받는 이천시선거관리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다가오는 2023년 3월 실시될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는 어떻게 준비하실 계획이신지.

이번 선거는 2015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처음 위탁 관리한 이후 세 번째로 실시되는 선거입니다. 이천시는 16개 조합에서 각 조합장을 선출하는 만큼 어느 지역보다 치열하게 선거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천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그동안 축적한 선거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금품선거 근절’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를 위해 각 조합 및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공정하고 정확한 절차사무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정보 접근성이 높은 시민으로 구성된 공정선거지원단의 위법행위 예방·단속 활동 및 유권자인 조합원을 대상으로 위탁선거법 맞춤형 안내 등도 적극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 장봉순 사무국장님만의 공직 철학은.

거창하게 공직철학이라고까지 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공직에 첫발을 내딛을 즈음에 조부께서 명심보감의 치정편에 있는 내용을 인용해 말씀해주신 왈청(曰淸), 왈신(曰愼), 왈근(曰勤) 하라는 말씀을 염두해두고 생활하는 편입니다. 즉 공무원은 청렴, 신중, 근면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진부한 내용입니다만 되새겨보면 선거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공직자로서 매우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정선거 관리를 위해서는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청탁을 받거나 대가를 요구해서는 안 되고, 선거 과정에서의 말이나 행동 등에 특히 주의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선거는 민주주의 꽃이라고 하는데 그 꽃을 피우려면 그 업무를 담당하는 공직자는 농부처럼 선거를 부지런히 가꾸어야 할 것입니다.

■ 공명정대한 선거가 이뤄지려면 가장 중요한 시민들의 역할은.

시민의 참정권과 책임의 범위를 이해하고 이를 행사하려는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선거는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고 정치권력의 원천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정치 제도이기에 ‘민주주의의 꽃’이라 부릅니다. 민주주의는 선거가 공정하게 이루어져야만 비로소 꽃피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거제도가 올바르게 정착되기 위해서는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입니다. 참여를 통해 선거의 당사자인 정당과 후보자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공명정대한 선거가 이뤄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