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최연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 원장
인터뷰│최연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 원장
  • 경기포털뉴스
  • 승인 2023.02.0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산업 분야 전문기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미래인재 양성”

인도네시아 세이지 대학과 K-Food로 한국문화 교류 앞장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 경연대회’ 콘텐츠 대상 등 수상
국제 교류 프로그램 운영 통해 세계를 향한 발걸음 이어가

 

최연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 원장

청강문화산업대학교(총장 황봉성) 푸드스쿨(원장 최연배)은 푸드산업 분야에서 전문기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푸드스쿨은 실적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 경연대회’에서 콘텐츠 54건 대상·최우수상·금상·은상을 수상했고, ‘코리아 월드푸드 챔피언십’에서 콘텐츠 51건 대상·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대회에서 우수한 결과를 거뒀다. 푸드산업 발전을 위해 ‘한식’에도 주목한다. 특히 국제 교류 프로그램 운영을 바탕으로 세계를 향한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대한민국 청강대학과 인도네시아 세이지 대학이 교류하는 ‘세이지 교류 협력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청강대학 푸드스쿨 원장인 최연배 교수에게 물었다.

■ ‘세이지 교류 협력 프로그램’의 취지는 무엇인가요?

청강문화산업대학교와 교류협력 대학인 인도네시아 The Sages Institute, International(이하 세이지 대학)의 Culinary Arts 전공 학생들의 교류를 통해 상호 교육과 음식 문화를 이해하고자 매년 방학기간을 통해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캠프를 통해 한국 문화와 음식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적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교류 역사는?

2018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와 세이지 대학은 교육과정 및 학생·교수진 교류, 교육프로그램 연구개발 등에 대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2019년 상호 학생 교류를 시작했으나, 갑작스러운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잠시 멈추었습니다. 2022년 여름 세이지 대학에서 20여 명의 학생과 교직원이 청강대학을 방문하면서 교류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세이지 대학 측에 따르면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고 합니다. 그 까닭에 이번 동계 캠프에는 50여 명의 학생과 교직원이 참여하게 됐다고 합니다. 

■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나요?

이번 동계 캠프에서는 우엉불고기전골·개성우메기·다식·해물파전·궁중떡볶이·닭갈비볶음·모듬전 등의 음식에 대해서 배우고, 직접 실습하고, 맛을 보며 한국 음식을 이해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참여학생들의 반응은?

세이지 대학의 학생들은 K-Pop 등을 통해 한국에 대해 많이 이해하고 있고, 한국어 교육도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캠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실습 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청강대학 푸드스쿨 고승혜 교수에 따르면, 학생들의 실기능력이 매우 우수할뿐더러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서 열심히 실습에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 청강대학 푸드스쿨을 소개한다면?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은 조리, 제과제빵, 푸드스타일링, 외식비즈니스, 식품개발 등의 전공 코스를 개설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코스를 선택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외식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창업 교육을 중점으로 실시하며, 2022년에는 학생들이 창업한 일반음식점 ‘CK Food Lab’ 운영을 학생들의 역량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푸드스쿨 교수진으로는 저, 최연배를 포함해 고승혜·구경원·백혜원·복종대·신재근·양현교·유기헌·윤성일·이영식·장재권·최양옥·황지희 교수님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교육시설로는 ‘24개의 키친’을 갖췄고, ‘실습은 실전’이라는 신념으로 현장과 같은 교육환경을 제공합니다.
 

■ 향후 계획은?

하계방학에는 청강대학 측에서 세이지대학을 방문하고, 동계방학에는 세이지대학에서 청강대학에 방문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지속해서 운영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교류를 통해 K-Food를 널리 알리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꿈을 이루고 창의적인 미래인재로 성장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최연배 교수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 원장. KAIST 생명과학과 석사·박사,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다.

김숙자 발행인 / 김문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