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부발초등학교를 찾다
학교탐방 -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부발초등학교를 찾다
  • 경기포털뉴스
  • 승인 2019.10.24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위해, ‘꿈이 있는 학교’를 위해… 배움, 사랑, 소통의 공간 부발초교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아름다운 감성 기르기
백록캠퍼스 창의융합교육(드론, 로봇, 3D프린터)으로 창의적 인재육성
1933년 개교 8,291명 동문 배출, 역사와 전통자랑


문화예술교육으로 아름다운 감성을 기르고 창의융합교육(드론, 로봇, 3D프린터)으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학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춤형 인재를 기르는 곳! 바로 부발초등학교다.
부발초등학교(교장 신석인)는 ‘배움, 사랑, 소통으로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비전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백록캠퍼스를 활용한 다양한 창의융합교육으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고 있는 부발초등학교를 찾아 신석인 교장의 38년 이천교육발전이야기와 부발초등학교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 부발초등학교 소개 및 학교 현황을 말씀해 주신다면
이천 부발읍 무촌리에 있는 부발초등학교는 지난 1933년 개교 이래 8,291명의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하는 등 오랜 역사와 전통이 깃든 자랑스러운 학교입니다.
 현재 부발초등학교는 25학급(일반학급 20학급, 특수학급 3학급, 병설유치원 2학급) 총 482(유치원 17명 포함)명의 학생들이 창의융합교육과 함께 배움, 사랑, 소통으로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실천하며 미래의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60명의 교직원을 비롯하여 황선명 운영위원장을 포함한 9명의 운영위원과 허인숙 학부모회장 및 회원, 3명의 돌봄전담사, 다수의 방과후학교 강사 등 많은 교육관계자가 협력하고 소통하며 교육에 전념을 다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폐교된 백록분교를 백록캠퍼스로 새 단장하여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을 하는 학습의 장으로 마련하여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학생, 학부모들의 교육 만족도를 위한 노력과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학교의 노력은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회복적 생활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학생, 교사, 학부모가 소통과 협력의 문화를 조성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모두가 행복한 교육복지사업입니다. 부발초는 경기도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연계학교로서 학생들을 위한 사제 동행프로그램, 학생성장지원 등의 활동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생과 담임 선생님이 방과 후 사제 동행프로그램을 통해 신뢰를 쌓고 소통하는 시간을 보내며, 학생성장지원 활동을 통해 저소득층 가정을 경제적으로 돕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학부모와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2017년도부터 지속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개성과 소질 향상을 위한 방과후학교와 안전하고 편안한 돌봄교실입니다. 학생들의 개성과 소질을 향상하고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바이올린, 키즈쿠킹, 성장 요가 등 총 17개 부서를 운영 중이며 300여 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이천교육지원청에서 지원하는 ‘찾아가는 방과 후 서희리더십 아카데미 프로그램’,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하는 성신여대 재학생 BIO-FOCUS 동아리 팀의 ‘창의 인성 쏙쏙 캠프’를 운영하는 등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 학교를 실현하는 데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매년 실시하는 학년말 교육 평가에서도 아주 높은 만족도를 보입니다.
정규 교과 시간이 끝난 후 돌봄이 필요한 저학년 학생들을 위해 3개 학급의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돌봄교실에는 총 60여 명의 1~2학년 학생들이 방과 후에 독서, 숙제와 같은 기본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레고 과학, 종이접기, 미술 등의 특기 적성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돌봄교실에서는 학기 중에는 간식을 방학 중에는 점심과 간식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다양한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운영입니다. 학생들의 특성과 소질을 계발하여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재학급에서는 5,6학년 총 29명의 학생이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영재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움에 도전하여 가치를 창조하고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는 영재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경제와 창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기획재정부 지정 창업진흥원과 협력하여 청소년비즈쿨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비즈쿨 교육 활동에서는 특별 강사를 초빙하여 경제, 금융,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한국잡월드, 키자니아, 어린이경제나라와 같은 체험학습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소프트웨어 교과 특성화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등 특성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 주요교육활동 프로그램 중 부발초교만의 특색사업 및 향후 비전은
미래 사회는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융합적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융합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오조봇, 햄스터봇, EV3, WEDO 등 다양한 로봇을 이용한 ROBOT-STEAM(로봇융합교육)을 전 학년을 대상(16~20시간)으로 실시하여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도록 하고, R-STEAM 프로그램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여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Maker 프로젝트 활동을 심화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의적 사고 역량을 키우는 독서논술교육을 통해 책과 함께 생활하는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독서를 통한 간접체험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와 기초 기본 학습 능력을 기르며, 창의적 사고력 및 표현력을 키우고, 온 책 읽기를 위해 학급별 작은 도서관을 만들어 활용함으로써 학생에게 적합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책의 날, 독서의 달에 다양한 프로그램과 독서 교실을 운영하여 독서 의욕을 높이고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온 책 읽기는 한 학기 1권 이상의 도서를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이 함께 읽고, 관련된 학생들의 경험을 이야기 나누며, 다양한 방법의 독서 감상 표현활동을 해보는 활동입니다.
 끝으로 마을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꿈의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이를 통하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꿈을 찾고 그 꿈을 키우는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의융합 역량을 기르고 미래와 소통하는 드론+SW교육+Maker 창의융합 인재 만들기, 1인 1악기, 학급동아리·학생 자율동아리·학생 주인-도전-성장 프로젝트 동아리 등 다양한 동아리 운영뿐만 아니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우리 고장 자랑인 도자기 체험 등을 함으로써 꿈의 교육을 더욱 다양하게 하고 있습니다.

■ 학교의 자랑거리에 대해 소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부발초는 수업 혁신과 평가혁신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배움이 일어나는 데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배움의 주체인 학생이 가르침의 주체인 교사를 통해 배움의 동기를 느끼는 것입니다. 교사별 교육과정을 계획·수립하는 데에 있어서 학생들의 흥미, 학습 태도, 성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과정을 학생 중심 운영, 교실에서는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학생 중심의 수업이 필요한 시점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배움을 통한 성장은 부발초록성장파일을 통하여 지속해서 정리되고, 평가의 역할은 배움의 성취 수준을 확인하는 것과 피드백을 위한 가르침의 자료로의 활용입니다. 평가혁신을 통하여 배움의 성장을 확인하고, 지속적인 배움의 성장이 일어나도록 성장중심평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장중심 포트폴리오인 초록성장파일은 전교생에게 연 1회 제공하여 교사·학생·학부모가 배움의 중요한 축으로서 배움의 바퀴를 굴리며 참된 학력을 성장시키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아름다운 감성을 기르는 1인 1악기 문화예술교육은 학생의 수준과 선호도를 최대한 반영한 오카리나, 우쿨렐레, 바이올린, 난타 등의 악기로 자신의 소질과 창의성을 즐거운 경험 속에 키워갈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함께 표현하고 감상하는 경험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과 문화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적 바탕을 형성하기 위함입니다. 1인 1악기 문화예술교육으로 음악적 감각이 길러지고 음악을 즐기는 태도가 신장됨으로써 즐겁고 신나는 학교 문화가 조성되었습니다.
 끝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을 바탕으로 한 학교폭력 예방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학급별로 인성 지도 계획을 수립 및 실천하여 바른 정서 함양을 통한 회복적 생활 교육 강화, 이웃돕기 활동 참가를 통한 배려·인권 존중 의식 함양 교육 등의 생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복적 생활 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불안정한 감정이 해소되고 안정을 갖는 회복 탄력성이 향상되어 학교폭력을 미연에 예방하고 학생이 즐거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 백록캠퍼스란?
부발초등학교 백록분교가 폐교되는 2017년도부터 백록분교를 백록캠퍼스로 변경하여 다양한 창의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미래인재교육을 위해 부발초는 백록캠퍼스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인재교육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미래에 중요하게 여기어질 10대 기술과 창의융합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3D 프린터, 대형 센서드론, 코딩드론, 소프트웨어교육용 로봇 등 다양한 교육기자재를 구비하여 재미있고 신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다양하게 하고 있습니다.
 백록캠퍼스에서는 전 학년 모두 연간 16시간 이상 다양한 창의융합체험 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특화체험학습을 통해 매년 이천 관내 학생 2,000명 이상이 체험 학습장을 방문합니다. 창의융합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사와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직무연수와 자율연수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내 학부모님들과도 평생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을교육공동체의 일환으로 창의융합교육에 흥미와 호기심이 가득한 마을의 학생들이 꿈의학교를 통해 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창의융합체험학습을 통해 스스로 자기 성장을 도모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융합적인 문제해결력을 갖춘 미래인재로 성장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김숙자 발행인 /  장석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