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국제라이온스협회 354-B지구 김의겸 총재
인터뷰│국제라이온스협회 354-B지구 김의겸 총재
  • 경기포털뉴스
  • 승인 2021.01.04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사! 세상을 바꾸는 선한 힘...6천4백여명의 라이온 수장으로 열정 쏟아
‘우리는 봉사한다’ 지역과 세계를 대상으로 공동체 요구 충족 달성
“자유·지성·국가의 안전”을 슬로건으로 “우리는 봉사한다”는 모토로 활동하는 비영리단체
국제라이온스협회 215개국 49,000여 클럽과 140만여 명의 회원 활동
지역 및 국제 수준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조

“​봉사는 자발적이고 소신된 마음으로 지역과 인간에 대한 마음을 모아 실천을 벗 삼아 희망의 마음을 찾아가는 길동무 같은 것”

‘우리는 봉사한다’ 국제라이온스협회가 추구하는 지역과 세계를 대상으로 공동체 요구 충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2020-2021 국제라이온스협회 354-B(경기)지구 김의겸 총재와 함께 라이온스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됐다. “봉사는 세상을 바꾸는 선한 힘”이라는 주제로 2020-2021 국제라이온스협회 354-B(경기)지구를 이끌어갈 김의겸 총재.
시대에 맞는 비대면 봉사활동 리스트를 준비, 라이온들 간 봉사인으로서의 마음가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김 총재는 밴드를 활성화 시켜 라이온교육에도 열정을 쏟고 있다.
경기도 내 31개 시·군 우수 지역 언론 협의체인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회장 김숙자)는 코로나19로 강명희 기획이사, 김동인 정책이사, 김영화 홍보이사 등 임원진만 참석 한 가운데 ‘봉사! 세상을 바꾸는 선한 힘’이라는 가치아래 경기도 6천4백여 명의 참봉사인을 이끌고 있는 김의겸 총재와의 소통을 통해 국제라이온스의 비전과 라이온이 펼치고 있는 봉사의 로드맵을 그려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 2020-2021 국제라이온스협회 354-B(경기)지구 경기지역 6천4백여 명의 참봉사인의 총재로서 취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취임소감 한 말씀.

안녕하십니까. 2020-2021 국제라이온스협회 354-B(경기)지구 총재 김의겸입니다. 1997년 라이온스에 입회 후 회장, 지대위원장, 지역 부총재, 자문위원, 2부 총재, 1부 총재를 거쳐 가장 큰 봉사의 위치에 있는 총재로 취임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습니다.

총재로 취임 후 여러 계획과 큰 봉사의 꿈을 가지고 시작했으나 코로나19라는 감염증 확산으로 실시하지 못하는 활동들이 있어 아쉬움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위기를 변화의 기회로 삼아 라이온 본연의 임무인 봉사활동에 중점을 둘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주어진 기회에 많은 봉사와 나눔을 펼쳐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코로나19로 국가와 전 세계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국제라이온스협회 354-B지구 회원들과 함께 어려운 시기를 모두 힘을 합쳐 봉사의 힘으로 이겨내리라 믿습니다.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 세계 최대 봉사단체인 국제라이온스협회와 한국본부에 대한 소개 및 라이온스가 추구하는 가치와 국제재단기금인 LCIF란.

라이온스는 정당과 종교를 초월하여 “자유, 지성, 국가의 안전”을 슬로건으로 “우리는 봉사한다”는 모토로 활동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국제라이온스협회는 215개국 49,000여 클럽과 140만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계10대 회원국으로는 미국, 인도, 일본, 한국, 독일, 대만, 브라질, 중국, 이탈리아, 캐나다가 있으며, 우리나라는 2,048개 클럽 77,000여 명의 회원을 거느린 세계 4위의 회원국입니다. 이어, 동남아 회원국으로는 일본, 한국을 포함한 대만, 중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홍콩, 괌, 몽골, 사이판, 캄보디아, 마카오, 브루나이, 마샬제도, 라오스, 마이크로네시아 등 18개의 회원국이 있습니다.

한국라이온스는 복합지구는 3개(354, 355, 356), 지구 수는 21개입니다. △354복합지구는 서울중부(A), 경기남부(B), 서울강북(C), 서울강남(D), 강원(E), 인천(F), 제주(G), 경기북부(H)지구가 속해 있고 △355복합지구는 부산(A), 광주(B1), 전남 서부(B2), 동부(B3), 경남 중부(C), 울산/양산(D), 경남서부(E) 지구가 있으며 △356복합지구는 대구(A), 대전(B), 전북(C), 충북(D), 경북(E), 충남(F)지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아울러, 국제라이온스재단의 국제재단기금인 LCIF의 사명은 ‘자신의 지역과 전 세계지역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인도주의 봉사 사업과 기부금을 통해 희망을 주며 삶을 변화시키는 라이온스 클럽과 파트너들의 활동을 지원한다‘입니다. 10억 달러 이상의 모금으로 ▲재난 구호를 위해 1억 8천만 달러 모금 ▲1,600만 명 어린이와 청소년을 지원하는 라이온스 퀘스트 ▲2회의 성공적인 캠페인으로 시력우선 사업 4억 1,500만 달러 모금 ▲8,700만 명 이상의 어린이 홍역 예방접종 ▲3천만 명의 시력개선 및 회복 등의 봉사로 국내외 봉사를 전개하고 있으며, LCIF기탁금은 100% 교부금으로 사용됩니다.

■ 라이온스와의 인연과 취임 후 활동소개 및 향후 남은 기간 동안 어떠한 목표와 주제를 가지고 임하실 것인지, 또한 중점운영 방향에 대해.

라이온스 클럽은 대부분 지인의 소개로 입회를 합니다. 저 역시 1997년 송탄 라이온스 클럽에 입회하여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는 “봉사! 세상을 바꾸는 선한 힘”이라는 주제로 클럽 운영 내실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연구하고 여성라이온 육성, 클럽 특성에 맞는 봉사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총재 취임 후 코로나19로 인해 활동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클럽4역 및 지구임원 연수회와 지구발전 기금 마련 골프대회가 잘 마무리 됐습니다.

또한, 지난여름 수해 지역이 많은 경기도 이천, 안성, 용인 등을 라이온과 함께 방문하여 물품 전달과 피해지역 복구를 위한 봉사를 진행했습니다. 아울러 각 지역에 방역 물품을 전달하여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에 각 클럽들이 봉사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방역 및 비대면 봉사의 초점을 두며, 시대에 맞춰가는 봉사를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방역봉사로는 무선 소독기, 압축 분무기, 고글 안경, 방진복 등을 지원, 비대면 봉사로는 헌혈, 반찬 나눔, 김장 봉사, 생필품 전달(휴지·고구마·라면·쌀·황토매트·겨울 이불·목도리), 집수리, 농촌일손 돕기, 연탄 나눔, 급식 나눔, 도서 기증 등으로 독거노인 및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정을 나누며 봉사에 임하고 있습니다.

■ 삶의 철학과 봉사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국제봉사에 참여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언 한 말씀.

​봉사는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고 소신된 마음으로 지역과 인간에 대한 마음을 모아 실천을 벗 삼아 희망의 마음을 찾아가는 길동무 같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봉사를 하다 보면 좋은 일을 한다는 것 자체에 기분도 좋아지고, 마음의 위로이자 일상이 됩니다. 때문에 봉사를 하다 보면 하루하루가 지루하지 않고 행복하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나의 조그만 힘이라도 다른 이들이 기뻐한다면 그 자체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기에 봉사를 할 수 있는 지금 이 순간이 무엇보다 감사합니다. 

소외이웃을 위해 시작했던 봉사가 어느 순간부터 나를 위한 일이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건강은 덤이고, 봉사를 함으로써 존재의 의미를 느끼고, 삶의 활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봉사는 성품이 온화해지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제봉사는 동남아 대회, 세계대회 참석 및 우리 자매지구 방문 등 다양한 기회가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참여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많은 입회 신청과 애정 어린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는 29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경기도 31개 시·군 우수 지역 언론사 협의체입니다. 코로나19로 힘든 모두를 위해 뷰티풀 지구촌운동을 함께 시작해 주셨는데, 지구촌 환경을 위한 국제라이온스의 사업 및 클럽활동의 공헌은.

환경보존은 당뇨병 지원, 시력우선, 기아, 소아암과 함께 국제라이온스협회의 5대 주요 봉사사업 중의 하나입니다.
생명이 존속하려면 지구가 건강해야 합니다. 환경은 공기, 물, 음식, 생태 등 모든 것에 영향을 줍니다. 라이온스는 식목, 재활용, 정수, 청소 등의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하여 지역 및 국제 수준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온스는 무궁화 사장 대상, 국제재단 이사장, 국제협회장 상 등을 수상, 저희 지역인 평택시장, 국회의원, 평택시의회 상을 수상한바 있습니다.

■ 2020-2021 국제라이온스협회 354-B지구를 이끌어 가고 계신 임원을 간략히 소개 하신다면.

한문용 지구1부총재, 이기열 지구2부총재, 이경순 사무총장, 박태신 재무총장이 저와 함께 지구 집행부로 활동합니다. 또한 지역을 대표하는 지역부총재는 15명이 있으며, 34개의 지대위원장이 활동합니다. 끝으로 항상 곁에서 국제라이온스협회를 지지하고 아껴주시며 응원해주시는 고문, 자문위원들이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시대에 맞는 봉사 추세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경기도민에게 한 말씀.

시대는 급변하는데 우리의 봉사는 예전의 봉사활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돈이나 물품을 주는 봉사에서 벗어나 감동을 주는 맞춤형 봉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민·관이 분리된 봉사보다는 라이온스 봉사단체와 경기도, 시 군이 함께 지역사회를 위해 서로 협력하는 봉사활동을 펼치고자 합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코로나 방역 봉사에 힘을 쏟으며,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삶과 경제가 지역을 넘어 전 세계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경기도민 모두가 인내하고 보다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라이온과 도민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공동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