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으로 찾는 진로! 예당고 ‘진로혁신을 위한 진로캠프’
구체적으로 찾는 진로! 예당고 ‘진로혁신을 위한 진로캠프’
  • 경기포털뉴스
  • 승인 2021.05.1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형 진로 혁신학교 운영으로 학습 방법 및 진로 목표 구체화

예당고등학교(교장 이준영)는 ‘진로혁신을 위한 진로캠프’ 프로그램을 12일에서 13일까지 이틀간 예당고 1학년 해당교실에서 운영해 학생들에게 자신의 꿈을 만들어가는 길을 안내했다.

캠프 전에 학생들은 진로적성 검사, 학습법 검사 등 학생 사전 검사를 받았다. 덕분에 학생들은 더욱 구체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캠프 첫날인 12일에는 진로검사를 해석하고, 구체화했다. 진로적성 검사 해석 강연, 나만의 꿈목록 만들기, 학과X직업 레벨업 퀴즈, 캠퍼스 맵 꾸미기, 목표학과에 따른 교과/비교과 설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학생들은 그동안 막연하게만 느꼈던 진로를 자신의 ‘꿈’으로 만들어 갔다.

둘째 날인 13일에는 학습법 검사를 해석하고, 구체화했다. 학습법 검사 해석, 학습동기 및 환경 점검, 학습습관 진단 및 보완계획, 계획법, 암기법, 조직화 등이 진행됐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앞으로 스스로 체계적인 학습을 만들고 적용할 수 있다.

이번 캠프는 미래형 진로 혁신학교 운영 계획에 따라 학습 방법 및 진로 목표를 구체화하는 데 첫 번째 목적이 있다. 두 번째 목적으로는 개정교육과정의 적용과 고교학점제 도입, 학생부종합전형에 맞춰 본인의 진로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세 번째 목적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최종 목표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계획 및 활동계획을 세워 학습의지를 높이는 데 있다.

이번 캠프 덕에 앞으로 학생들은 직업이나 학과와 같은 진로 목표 구체화하고, 자신의 학습습관을 진단해 보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육과정 선택, 동아리 선택 등 진로 목표에 따른 교과·비교과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학습동기가 늘어나 면학 분위기 조성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편, 진로캠프를 위해 예당고는 진로캠프의 계획 수립 과정을 거쳐 업체 미팅 후 업체를 선정했다. 이후 업무 분장(혁신교육연구부-계획수립, 진로진학부-업체 미팅 및 사전 검사, 학년부 -캠프 운영)과 평가회 등의 과정을 거쳤다.

앞으로도 ‘배움으로 생각을 깊게, 행동으로 세상을 밝게’라는 교훈 아래 학생들이 인재로 성장하는 밑바탕을 만들고 있는 예당고의 향후 행보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